본문 바로가기
에코버디 생활 정보

라버리(Laveree) vs 줌 클린(Zum laundry soap) 친환경 세탁 세제 비교

by !@#$%%$#@! 2023. 7. 5.

아이 엄마라면 민감한 아이들의 피부에 맞는 세제를 찾기 위해 여러 제품을 비교하고 사용해 보게 되는데요. 그중 제가 사용해 보았던 친환경 세탁 세제 라버리(Laveree)와 줌클린(Zum laundry soap)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내돈내산 후기)

 

 

 

 

라버리(Laveree)

 

 

유명 인스타그래머인 '춈미' 백종민씨가 대표로 있는 회사에서 판매하는 친환경 세제인 라버리는 인플루언서 '춈미'가 가진 꼼꼼하고 타협하지 않는 성격에 대한 믿음으로 제품에 호기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라버리 세탁세제 사진

 

 

  • 세탁 세제 성분 

정제수, 라우릴글루코사이드, 라우레스-7, 프로판디올, 글리세린, 안식향산나트륨, 글루콘산나트륨, 페닐프로판올, 라우르산, 사이프레스 오일, 식물성 구연산, 중탄산나트륨, 카프릴릴 글라이콜, 수산화나트륨, 소르빈산칼륨, 테트라소듐 글루타메이트 다이아세테이트,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아밀레이즈 펙티나아제, 만난 아제, 셀룰레이스, 프로테아제

 

라버리는 전 성분 스킨케어 등급으로 세정제 2개, 킬레이트제 3개, 효소 5개를 첨가하여 안전하고 세척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으며, 지속 가능한 재활용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등 다방면에서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며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구매 방법

 

저는 몇 달 전 라버리 홈페이지에서 잠시 열린 구매 창을 통해 라버리 세탁 세제를 1통 구매했고, 인플루언서의 인기만큼 제품도 빠르게 판매되어 당일 구매하지 않으면 품절되었습니다.  현재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입점되어 있고, 더현대닷컴 온라인 팝업도 예정되어 있어서 해당 경로로 구매할 수 있으며, 라버리 공식 홈페이지는 품절 상태입니다.

 

 

  • 판매 가격

세탁 세제  900ML  45,000원

얼룩 제거제 295ML 36,000원

 

 

 

  • 라버리 직접 사용해 보니...

 

라버리 세탁 세제는 Wind향과 Forest 향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wind의 경우 침냄새와 비슷하다는 후기가 있어서 침엽수 에센스 오일이 첨가된 포레스트를 선택해서 한통을 모두 사용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생각보다 통이 너무 작아서 (우유 900ml 한팩 크기) 가격 대비 너무 용량이 적은 것이 아닌가 생각했지만 함께 제공하는 실리콘 컵에 정량을 계량해서 사용하니 60회 정도 사용가능한 분량이라 일반 세탁 세제에 비해 용량이 많이 적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Forest 세제 냄새는 우드향, 아로마 향 정도로 표현할 수 있고 세탁 후에도 옅은 세제 냄새가 남아 있었지만 일반 세제의 인위적인 냄새가 아닌 매우 상쾌하고 은은한 허브 냄새였습니다. 세제 향에 대해서 호불호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저는 원래도 피부와 환경을 위해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은은한 허브 냄새가 매우 좋았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다른 세탁 세제에 비해서 강한 세척력을 가진다고 여러 시험 결과를 제공하고 있는데 실제 사용에서는 특별히 찌든 때가 더 잘 지워진다거나 오염에 강하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다른 세제와 비교하여 매우 안전한 성분 만으로,  월등히 적은 양을 사용하고도 비슷하거나 좀 더 나은 세척력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놀랐습니다.

 

또한 세제뿐만 아니라 세제를 담는 통까지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신경 써서 만든 제품, 자연과 사람에게 이롭게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느껴져 더욱 제품에 믿음이 갔습니다.

 

세제가 가격이 비싼 편이고, 원할 때 바로 구매할 수 없다는 점이 라버리의 가장 큰 단점일 것입니다. 또한 사용하면서 느낀 소소한 단점은 세제를 따를 때마다 아까운 세제가 한 두 방울씩 흘러서 조심해서 따라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단점을 차치하고서라도 라버리 세탁세제는 충분히 아름답고 매력적이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구매해서 사용하고 싶은 제품이었습니다.

 

 

 

 

줌 클린(Zum laundry soap)

 

아이를 낳고 제가 처음으로 사용한 친환경 세제는 줌클린(Zum laundry soap)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줌클린은 세제가 아닌 고농축 세탁용 비누입니다.

 

줌 클린 세탁 세제 사진

 

  • 세탁 세제 성분 

정제수, 포타슘코코에이트, 향료, 소듐바이카보네이트, 글리세린

 

포타슘코코에이트는 코코넛 오일에서 만들어진 계면활성제로 매우 순한 편입니다. 줌 세탁비누는 자연 유래 성분을 사용하였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았으며 염소, 4-옥산, 황산염, 인산염 등이 들어있지 않은 대표적인 비건 세탁비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구매 방법

처음에는 줌클린을 아이 허브를 통해 구매하였고, 그 뒤로 오플, 쿠팡 등 해외 배송이 가능한 다양한 사이트에서 구매했습니다. 현재도 해당 사이트들에서 줌 클린을 검색하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판매 가격

 

2023년 7월 6일 현재 오플 기준 정상 판매가격 $25.00 , 할인 판매가격 $18.59

환율과 구매처 할인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64회분 기준 25000~32000원 정도입니다.

 

 

  • 줌클린 직접 사용해 보니...

 

줌 클린은 64회 세탁 기준 용량이 라버리에 비해 2배 정도 됩니다. 즉 1회 세탁 사용 시 라버리의 2배 정도 넣으면 되지만 이 또한 다른 일반 세제에 비해서는 매우 적은 양입니다. 적은 양의 세제로 일반 세제와 비슷한 빨래를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고 친환경 세제임에도 불구하고 세척력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껴졌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줌클린을 아기 옷을 빨기 위해서 구매했던 터라 아기 빨래가 잔여감 없이 깨끗하게 빨린다는 장점이 느껴졌고, 세탁비누이다 보니 약간 옷감이 때로 뻣뻣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으나 아주 심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용하다 보니 우드향이라 불리는 다소 생경하게 느껴졌던 냄새에도 익숙해졌고 친환경 세제라 사용할 때 마음에 불편함도 적어서 어른 옷까지 세탁하는 용도로 확장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세제라는 것이 일회성이 아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품이다 보니 자연과 환경에 덜 자극적인 제품을 사용할 때 더 마음이 편안한 것 같습니다. 

 

줌 클린은 라버리에 비해서는 구매가 편리하지만 그래도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해야 하다 보니 물품이 도착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격이 일반 세제에 비해 비싸고, 양말에 뭍은 새카만 때와 같이 강한 오염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었습니다.

 

저는 줌클린이 친환경 세제이기 때문에 세척력이 약해서 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중간에 다시 일반 세제로 바꿔 사용해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친환경 세제에 대해 오해를 한 것일 뿐 일반 세제와 비교해 본 이후 세척력 면에서 일반세제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몇 통 사용하다 보니 가격적인 면에서도 빨래 횟수당 가격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합리적이라 판단되어 저는 다시 줌클린으로 돌아와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이상 제가 사용해 본 친환경 세탁 세제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두 세제 사용해 본 결과 두 세제 모두 훌륭한 성분과 세척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라버리는 구매가 어렵거나 줌클린은 배송이 다소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두 세제를 사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친환경 세탁 세제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 에코버디였습니다.